건설면허는,     해솔씨앤아이 !

온수온돌기능사시험 대비 준비사항 안내 (접수방법, 교육안내) 본문

기능사교육

온수온돌기능사시험 대비 준비사항 안내 (접수방법, 교육안내)

HS_W 2022. 4. 20. 14:07

안녕하세요, 건설업 전문 컨설턴트, 해솔씨앤아이입니다. ㅡ

 

2022년 제 2회차 온수온돌기능사시험 접수가 오는 4월 26일에 돌아옵니다.

계획하셨던 분들은, 시험 응시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온수온돌은, 온수를 이용한 바닥 복사난방 방식으로

보일러, 온수코일, 모르타르 및 보온단열재 등으로 각종 건축구조에 알맞은 시공방법을 선택하여

온수코일, 바닥마감 시공 등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바로 온수온돌기능사시험 입니다.

 

 

 

 

 

 

2022년 제 2회차 시험 접수는, 4월 26일 오전 10시를 시작으로 4월 29일 오후 6시에 마감됩니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시험 응시 인원에 비하여 시험 장소와 날짜는 한정되어있으므로

특히 서울, 경기 및 수도권 지역의 경우 대부분 시험 접수 시작일 30분 이내에 마감됩니다.

 

따라서, 미리 큐넷(https://www.q-net.or.kr/)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과 수험자 인적사항 등을 등록해 두신 후,

시험 접수 시작일인 4월 26일 오전 10시에 바로 응시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온수온돌기능사시험은 실기전형으로만 이루어져있어 비교적 단기간에 취득이 가능한 시험입니다.

 

시험 시간은 약 3시간, 합격 기준은 60점 이상으로, 시험 유형은 실제 배관을 만들어내는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시, 위와 같은 문제지(도면)가 주어지는데,

주어진 도면을 참조하여 이를 온돌 시공지침에 따라 난방 가설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도면을 참조하여 배관을 절단하고 나사선을 절삭하는 과정을 마친 후, 순서와 위치에 맞게 조립합니다.

마지막 작업은 동관을 밴딩하고 조립하는 것으로, 동관 밴딩 시 균열에 주의하여야 하며, 치수 확인도 필요합니다.

시험문제에서 요구하는 치수를 잘 지켰는가, 누수가 일어날 수 있는 곳은 없는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온수온돌기능사시험 교육장은 서울 중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는 5월 12일부터 매주 수, 목, 금,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약 9시간)

 

교육 일정은, 개인별 시험일에 맞추어 조율이 가능하므로, 시험 접수 후 교육장으로 문의주시면

이에 따라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수온돌기능사시험 대비 교육은

도면해석, 치수계산, 강관재단 및 재단, 나사절삭기, 동관밴딩 등 단기속성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장 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도면을 파악하여 이를 수행하고,

시험 출제 경량에 맞춘 작업 요령을 숙지하지 않고서는 한번에 합격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최소 2회 이상의 교육 수강을 권장드립니다.

 

 

 

 

 

온수온돌기능사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별도로 지참하셔야 할 수험자 준비물이 있습니다.

 

준비물은 교육 수강생에 한하여 대여가 가능하며, 수험자의 편의를 위하여

교육과 시험에 필요한 공구를 일괄 대여하고 있습니다.

대여한 공구는 교육장과 시험장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시험이 끝난 후에

교육장으로 직접 반납해주시면 됩니다.

 

공구 대여가 필요하신분은 시험 접수 시, 교육장으로 문의주시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수온돌기능사 자격 취득 시, 해당 건설업 면허의 기술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 기계설비공사업, 가스시설시공업 3종, 난방시공업 1종·2종)

 

해당 학력과 경력 사항을 보유하고 있다면,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서 발행하는

경력수첩 취득 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현장 대리인 등록도 가능하므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자격증입니다.

 

 


 

 

온수온돌기능사시험 교육과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하단에 기재된 연락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